본문 바로가기

센터언론보도

공지사항 및 다양한 행사와 소식, 이달의 일정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 l범죄피해자 지원 공로 큰 단체와 개인 47명 시상
  • 등록일  :  2016.12.08 조회수  :  1,087 첨부파일  :  a.jpg IMG_1404_(2).JPG
  • 범죄피해자 지원 공로 큰 단체와 개인 47명 시상

    법무부(장관 김현웅)는 25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에서 제9회 범죄피해자 인권대회를 열고 범죄피해자 지원에 공로가 큰 단체와 개인 등 47명에게 정부 포상과 법무부장관 표창 등을 수여했다. 법무부와 전국범죄피해자지원연합회(회장 김갑식)가 공동 주최한 이날 대회에는 이창재(51·사법연수원 19기) 법무부 차관 등 각계인사 750여명이 참석했다.

    곽성호 대구서부범죄피해자지원센터 이사장은 범죄 피해자별 데이터 베이스 구축 등 피해자 지원 관리 효율화 방안을 모색해 신속하고 종합적인 피해자지원 체계 구축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포장을 받았다.

    부산시내 4개 대학 80여명으로 구성된 범죄피해자인권지킴이단을 운용해 피해자에 대한 1:1 멘토링을 제공함으로써 범죄피해자의 심리적 안정을 도운 구정회 부산범죄피해자지원센터 이사장과 범죄피해자와 그 가족의 피해회복을 위해  피해자 가옥을 대상으로 \'사랑의 집수리\' 100호 사업추진 계획을 창안한 최헌숙 홍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 이사장은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상주 범죄피해자지원센터 황정한 이사장 등 4명은 국무총리 표창을, 밀양 범죄피해자 지원센터 박순구 부이사장 등 35명과 5개 단체는 법무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김 장관은 이 차관이 대독한 격려사를 통해 \"범죄피해자지원센터 자원봉사자들의 희생과 봉사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범죄피해자의 따뜻한 울타리가 되고자 했던 처음의 각오를 잃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범죄피해자지원센터는 범죄피해자에 대한 보호와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센터는 범죄 발생 직후 상담이나 응급진료·보호시설 안내, 장례절차 지원 등 피해자를 보호하고 지원한다. 또 신변보호나 수사기관·법정 동행, 법정모니터링 등 형사절차를 지원하고, 긴급생계비나 학자금, 의료비 등의 경제적 지원과 주거지원 등도 해주고 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이외에 필요한 자금은 모두 센터 임원들의 기부금으로 운영된다.

    범죄피해자 인권대회는 법무부가 2008년 11월 \'범죄피해자 권리선언\'을 채택하며 시작됐다.
    a.jpg